계룡산자연사박물관 개관식 행사

계룡산자연사박물관 개관

국내·외 자연생태 변천사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국내 최대계룡산자연사박물관 9 21일 개관하였다.

충남 공주시 반포면 학봉리 계룡산 장군봉 자락에 위치한 박물관은 광물 6 5566, 동식물 2 9196, 곤충 3020, 화석 2630점 등 총 20 7248점이 전시되고 있다.

전시관 1층은 공룡의 세계청운공룡으로 명명된 거대한 공룡화석이 전시 되어 있다. 미국 와이오밍주에서 발굴돼 한국에서 골격을 처리 하였으며 몸길이 25m, 높이 16m, 몸무게 80t에 이르며 본체의 85%가 발굴된 것은 세계 최초이며 또 규모도 세계에서 세번째로 커다란 공룡이다. 청운공룡 발굴과정이 설명되어 있고 실제 청운공룡의 뼈가 전시되어 관람객들이 직접 뼈를 만져보고 사진촬영도 할 수 있다.




 계룡산자연사박물관ICOM (세계박물관대회)


- ICOM 2004 SEOUL세계박물관대회 문화탐방 일정으로 계룡산자연사박물관 관람

계룡산 자연사 박물관 방문에 이기석 관장이 ICOM위원들에게 박물관의 건립 취지를 설명 세계 140국에서 세계 유수 석학 및 박물관 관계자들이 한데 모여 세계 무형문화 유산보호와 정책문화 다양성 및 정체성 보호에 관한 다양한 관점과 심도있는 논의의 장을 펼쳤다.

이번 총회가 가지는 가장 큰 의의는 ICOM 58년 역사상 처음으로 이시아에서 개최되었으며, 박물관 및 무형문화 유산에 관한 학술적인 접근 뿐만 아니라 관련 문화를 충분히 이해 할 수 있는 탐방 체험 프로그램으로 진행되었다.

2004년 10월 7일 ICOM대회 탐방일정으로 계룡산자연사박물관을 방문 국내 최도의 ICOM인증 자연사박물관으로서의 면모를 다 하였다.

2004 서울 세계박물관대회(2004 ICOM SEOUL)를 개최하고...

지금까지 세계박물관대회(ICOM)는 유럽과 미주국가에서 독점해 오던 대회였다. 2004 서울 세계박물관대회가 거둔 성과로는 ICOM역사상 최초로 아시아 국가에서 유치한 쾌거이자, 아시아 회원국들에게는 희망과 자신감을 갖게 하는 계기를 마련했다는 점이다. “박물관과 무형문화유산”이라는 주제로 열린 금번 대회는 아시아의 유구한 역사와 문화를 서구인에게 알리는 좋은 기회였다.

역대 박물관 대회 사상 가장 큰 규모로 개최된 이번 박물관대회는 국내 문화의 우수성을 세계에 알리고 늘어가는 국내 박물관의 수 만큼 문화에 대한 국민적 열의를 보여준 대회였다는 평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