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U

계룡산자연사박물관, 제주민속자연사박물관 MoU 체결

‘박물관에서 제주도를 느껴보자’특별전시 적극 적 준비
계룡산자연사박물관(관장 조한희)은 7월 11일 오 전 11시 제주민속자연사박물관(관장 오승언)에서 양 박물관의 주요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기관 상호 업무를 위한 협정서 체결식을 가졌다. 이에 따라 양 기관은 과학문화, 환경문화 활성화를 위 한 공동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특히, 이번 체결 을 통해 계룡산자연사박물관은 제주민속자연사 박물관의 소중한 제주도 자연생태 자료를 바탕으 로 개최할‘박물관에서 제주도를 느껴보자’라는 주제의 특별전시를 좀 더 적극적이고 구체적으로 추진할 수 있게 되었다. 한국 본토와 다른 자연 생태 환경을 지니고 있는 제주도와 한라산의 다 양한 동, 식물과 해양생물에 대한 많은 자료와 정보를 통해 우리나라 자연생태에 대한 폭넓은 지식을 구축하고, 이를 바탕으로 일반 대중들에 게 우리나라 자연의 소중함을 알릴 수 있는 더욱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 아리조나 대학교 (과학관, 행성지질연구부)와
MoU 체결 미국 유타 대학교 자연사박물관과 MoA 체결

계룡산자연사박물관은 지난 2007년 7월 17일, 미국 아리조나 대학교 (The University of Arizona)와 MoU 협정을 체결한 후 행성지질연 구부, 과학관, 운석연구센터를 방문하여 계룡산자 연사박물관과 상호연구 협력관계를 확정지었다.이번 방문을 통해 우주ㆍ행성에 관한 Outreach program 상호교환 일정이 논의되었다. 세계에서 가장 많은 운석을 보유하고 있으며 우주연구의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아리조나 대학교와의 우호적인 연구 교류로 계룡산자연사박물관은 물 론 한국의 행성지질 연구와 우주에 대한 정보교 환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7월 19일 에는 미국 유타대학교 자연사박물관 (The Utah Museum of Natural History at the University of Utah)과 상호업무협약을 체결하였으며, 이번 협약에서는 미국 유타대학교와 연계된 각종 학술 대회 및 체험학습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가 이루 어졌다. 특히, 미국의 자연사에 대한 다양한 정보 를 공유할 수 있게 되어, 다양한 생물종에 대한 공동연구와 수집을 통한 국가자연과학분야 경쟁 력 강화에 한 발 앞서게 되었다. 조 관장은 앞으 로 세계 각국의 선진 박물관, 과학관과 더 많은 협력관계를 맺음으로써 국내ㆍ외 자연과학의 수 준을 높이는데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한 청운문화재단의 과학커뮤니케이션 연구센터 의 활성화를 위해 前 영국국립과학관장 Graham, 미국 유타대학교 부총장 Raymond Gesteland, 미국 유타 과학관장 Salt Lake, 미 국 유타대학교 자연사박물관장 Sarah George, 스웨덴 ICOM-MPR(International Council of Museums-International Committee for Marketing)회장 Paal Mork, 태국 국립과학관장 Pichai Sonchaeng이 이사로 함께 활동하기로 했으며, 청운문화재단 과학커뮤니케이션 연구센 터의 대내ㆍ외적인 활동으로 우리나라 과학커뮤 니티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한다.

 

태국 국립과학관과 MoU 체결

청운문화재단 과학커뮤니케이션 연구센터 활동에 기여 계룡산자연사박물관(관장 조한희)은 태국의 국 립과학관(관장 Pichai Sonchaeng)을 방문 하 여 지난 8월 11일 상호업무협력 체결식을 가졌다. 두 기관은 공동의 발전을 도모하고, 과학문 화 확산을 통한 과학기술 발전을 위하여 유익 하고 장기적인 협력을 구축하기로 하였으며, 자연사에 대한 공동 연구 및 수집, Outreach program협력 등 과학문화 확산을 위한 중장 기 계획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조 관장은 태국 의 국립과학관과 상호업무협력을 체결함으로써 양 기관의 다양한 생물종에 대한 연구가 양 국 가의 자연과학 수준을 한층 높이는데 앞장 설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조 관장은 태국 국립과 학관 주최 2007 SCIENCE FAIR의 개막식에 초대되어 태국의 과학문화 대중화 현장을 답사 하고 크게 격려하였다.

 

엘에스니꼬 동제련(주) MoU 체결

엘에스니꼬 동제련(주) 박물관에 과학문화 발전을 위해 후원금 기부 지난 2007년 8월 14일 계룡산자연사박물관은 엘에스니꼬 동제련(주)와 주요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상호업무협력 체결식을 가졌다. 두 기관 은 서로 공동의 발전을 도모하고, 과학문화 확산을 통한 과학기술 발전을 위하여 유익하고 장기 적인 협력을 구축하기로 했으며, 동제련 및 과학 기술 발전을 위한 관련 행사, 연구와 과학문화 확산을 위한 프로그램 공동개발 및 운영을 구체 적으로 논의했다. 또한 엘에스니꼬 동제련(주)은 우리나라 자연과학문화발전을 위해 어느 기관보 다 앞장서는 계룡산자연사박물관에 기부금을 전 달하여, 과학문화대중화에 더욱 힘써주기를 당부 했다.

 
  충남 공주시 반포면 학봉리 511-1 Tel 042-820-7500 Fax 042-825-7525
Copyright(c)2007 Gyeryongsan Natural History Museum.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