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회 청운국제학술 심포지엄 "생물의 멸종과 그 이후"

"박물관이 생물 다양성 지식확산 역할 맡아야"
"갈라파고스 제도 5천여 種 가운데 5%, 이미 멸종"

 

실험실에서 과학과 기술을 접하지 못하는 이들에게 과학관은 중요한 체험현장이다. 산과 바다로 뛰어 놀 수 없는 어린이들에게도 박물관은 역시 중요한 체험현장이다. 과학관과 박물관은 이처럼 직접적인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과학기술, 그리고 생명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과학문화 확산에 없어서는 안 될기관이다.

 

계룡산자연사박물관(조환희 관장)이 지난 18일부터 이틀간 관내에서 주최한 "청운국제학술심포지엄"에 참석하기 위해 서울을 방문한 노르웨이 민속박물관(Norsk Folkemuseum)의 팔 모크(Pall Mork) 국제박물관학위원외 국제마케팅홍보위원장(ICOM MPR)은 생물다양성과 관련 자연사 박물관의 역할을 이렇게 강조했다.

 

"자연사 박물관은 무엇보다 전시와 각종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생물들이 처한 위협이 무엇인지를 다뤄야 합니다." 많은 종들이 이미 멸종됐고 또 상당수가 멸종위기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박물관은 기존의 연구에만 치중하지 말고 생물의 다양성과 함께 미래에 대해 연구할 수 있어야 합니다.

 

모크 위원장은 “이러한 생물의 다양성에 대한 문제를 자연사 박물관이 외면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하면서 “박물관은 전시와 각종 교육 프로그램으로 박물관을 찾는 방문객들에게 멸종 위기에 놓인 종들에 대한 새로운 지식 제공을 해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노르웨이 박물관에서 구세군과 함께 과소비 쇼핑이 얼마나 많은 쓰레기 문제를 일으키는지에 대한 전시 프로그램을 진행한 것을 소개했다. “우리와 함께 사는 지구촌의 미물(微物) 하나하나가 인류에게 모두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고 강조하면서“늘어가는 생물의 멸종은 우리에게도 중대한 위협이라는 사실을 방문객들에게 심어줄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모크 위원장은 “예를 들어 참새와 같은 조류가 격감하면 메뚜기와 같은 곤충이 증가하고 곡식을 먹어 치워 식량부족 현상을 일으킬 수 있다”고 지적하면서 “기존 생태계에서 각 종(種)들은 각자의 역할을 하며 생태계 균형에 이바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다시 말해서 종들이 줄어들거나 자취를 감추게 되면 생태계에 악영향을 미쳐 인류에게도 위협이 될 수 있다는 주장이다.

"저는 자연과학자가 아닙니다. 마케팅 전문가입니다. 그래서 종의 다양성 위협에 대한 새로운 지식을 제공할 위치에 있지 못합니다. 다만 저는 자연사 박물관이 자연의 역사에 대한 지식과 가능한 미래의 시나리오에 대한 지식을 확산시키는 역할을 담당함으로써 생명체에 대한 위협과 특정 종의 멸종에 대해 풍부한 지식을 일반인들에게 심어주어야 한다는 이야길 하고 싶은 거죠"

한편 이날 심포지엄에서는 중국·노르웨이·태국 등 해외 학자들이 국내 학자들과 함께 ▲생물의 진화와 멸종 ▲생물의 다양성과 멸종 ▲과학기술의 발달과 멸종을 주제로 생물의 멸종에 대해 토론했다.

- 10월 '사이언스타임즈' 기사내용 중에서



제1회 아름다운 동,식물 세밀화 공모전,
지난 9월30일에 시상식 이루어져....

제1회 아름다운 동, 식물 세밀화 공모전은 아름다운 자연환경 속에서 서식하는 동, 식물의 세밀화 공모전으로 자연에 대한 지식 정보와 더불어 개인의 잠재되어 있는 관찰력 및 논리적인 인지력, 상상력의 확장을 위해 개최된 행사이다. 지난 9월 21일까지 작품을 접수받았으며 9월 30일 환경부 장관상을 비롯하여 공주시장 및 충남·대전 교육감상, 대덕연구단지내 정부출연연구기관장상 등 총 20명에게 상을 수여하는 시상식이 진행되었다.

 

제2회 아름다운 동, 식물 세밀화 공모전은 2008년 계룡산자연사박물관 개관4주년 기념식(2008년 9월21일)과 함께 개최될 예정이다.

 



아름다운 자연의 소리를 녹음한 작품을 시상하는,
"자연의 소리 경연대회"

주변의 자연 환경과 자연을 벗하고 있는 삶의 현장에서 들려오는 아름다운 자연의 소리는 가슴 속에 푸르른 자연의 생명력과 고향 산천의 정겨움을 떠올리게 한다. 자연의 소리를 통해 자연 환경의 고마움과 혜택의 소중함을 느끼고자 개최되었던「자연의 소리 경연대회」는 어린이들과 청소년들이 자연의 관찰을 통해 창의력을 키우고 생각의 폭을 넓고, 깊고, 높게 할 수 있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제3회 자연의 소리 경연대회는 지난 12월 22일까지 작품을 접수받았으며 12월 30일, 환경부 장관상을 비롯하여 충청남도 교육감상과 대덕연구단지내 정부출연연구기관장상 16개와 부상을 수여하는 시상식이 진행되었다.

2008년도 제4회 자연의 소리경연대회는 기존의 자연의 소리를 녹취하는 방식과는 다르게 자연의 소리를 듣고 느낀 점을 글로 표현하는 방식의 “자연의 소리 글짓기 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