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기 자연과학문화예술 최고위 과정수료, 제2기 과정모집

계룡산자연사박물관은 오는 6월 29일 일요일 오후 4시 제1기 자연 과학문화예술 최고위과정 수료식을 개최했다.

자연과학문화예술 최고위과정은 지난 봄 계룡산자연사박물관이 일 반인을 대상으로 새롭게 선보인 평생학습과정으로 자연과학과 문화 그리고 예술 분야를 융합해 미래시대의 새로운 흐름을 주도하는 리더 가 되고자 준비한 프로그램이다. 지난 3월 30일 제1기 입학생들과 함 께 입학식을 진행해 대전과 충남지역의 기관장 및 자치단체장 등 80여 명의 수강생이 입학했다.

자연과학문예술 최고위 제1기 과정은 한국자수박물관 허동화 관장 의 [보자기속의 여유], 스타요리강사 빅마마 이혜정의 [음식과 건강], 국립고궁박물관 소재구 관장의 [돌의 문화 쌀의 문화], 한국한의학연 구원 김종열 박사의 [한국의 사상의학], 임권택 영화감독의 [우리 영화 예술이야기], 이규용 前환경부장관의 [기후변화와 자연환경] 등 총 21 강좌로 진행됐다.

이번 최고위과정은 자연과학과 문화 그리고 예술의 전반적 분야를 모두 경험했다. 아울러 각 분야의 전문적 이론 강좌 외에도 오카리나 실습, 화석 채집 답사 여행, 박물 관에서의 1박2일 워크샵, 음악회, 가든파티 등 다양한 야외 활동을 함으로써 품격 있 는 강의 외에도 인적 네트워크를 확립하고 친목을 도모할 수 있는 시간이 함께 마련되 었다. 또한 수료식에서는 1학기 과정동안 수강생들이 쌓은 오카리나 연주 실력을 선 보이기도 했다.

자연과학문화예술 최고위 과정은 2008년도 제2기 과정을 6월 30일부터 일반인을 대상으로 모집하며 박물관 홈페이지 (http://krnamu.or.kr)에서 이메일 접수 또는 방문접수가 가능하다.

1. 대전ㆍ충남 WISE센터와의 업무협정 (2008.3.18)
계룡산자연사박물관(관장 조한희)은 대전ㆍ충남WISE센터(센터장 김갑영)와 우리나라 자 연과학발전의 주체임을 인식하고 과학발전 및 대중화에 기여하기 위하여 지난 2008년 3월 18일 공주대학교에서 상호업무협정식을 가졌다. 이공계로의 진로 권장 뿐 아니라 여성과학 기술인 양성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고 있는 대전ㆍ충남WISE 센터와의 상호업무협력을 통 해 다양한 분야의 이공계 출신 유능한 여성전문인력과 박물관과의 네트워크 형성이 주목되 고 있다. 특히, 재능있는 여학생들이 과학기술분야 전문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박물관에서 는 유치원 및 초등학생의 과학교육에 더욱 힘쓸 예정이다.
2. 한국자원재활용과학교육학회,우수환경과학상 시상 (2008.4.29)
한국자원재활용과학교육학회(회장 조한희)는 (재)청운문화재단내의 청운자연사연구소에서 발족한 학회로 지난 2004년 12월 창립총회를 열어 활동 중이다.
지난 2007년 3월, 한국 및 일본의 관련 분야 전문가들 8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4회 한,일 자원재 활용 및 재료과학 국제 심포지엄과 함께 한국자원재활용과학교육학회의 총회가 진행되었다. 또한 2008년 1월에는 환경부 소관 비영리법인의 학회로 인허가를 받게 되었으며 현재는 사단법인으로써의 설립등기를 마친 상태로 본격적인 활동을 하기 위한 제도적인 체제를 모두 구축한 상태이다.
2008년 4월 23일 삼성동 COEX에서 열린 [UN이 정한 지구의 해] 선포식 행사에 맞춰 한국자원재 활용과학교육학회에서는 2명의 영재학생에게 우수환경과학상을 시상했다. 이날 수상한 부산 한국과 학영재고등학교 우도영군과 서울 은광여자고등학교 김희정양은 평소 탐구정신과 과학에 대한 열의로 환경과학분야에서 탁월한 성과를 보이고 있다. 또한 [UN이 정한 지구의 해] 선포식 행사에서는 고등 부 대표로 참여하기도 했다.
3. 국방과학연구소와의 업무협정(2008.6.17)
지난 2008년 6월 17일 계룡산자연사박물관(관장 조한희)은 국방과학연구소(소장 박창규)와 주요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상호업무협력 체 결식을 가졌다. 국방과학 연구개발의 유일한 기관인 국방과학연구소(ADD)는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 미래 과학 기술자가 되기 위한 꿈을 키 워주기 위해 앞으로도 지속적인 지원과 협력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과학기술 발전을 위한 관련 행사, 연구와 과학문화 확산을 위한 프로그램 공동개발 및 운영을 구체적으로 논의했다.
4. 32사단과의 업무협정(2008.6.20)
계룡산자연사박물관(관장 조한희)은 지난 2008년 6월 20일, 제32사단(사단장 황인무)과 상호업무협 정을 체결했다. 이번 협정에 의해 32사단은 좀 더 다양한 문화를 접할 수 있는 군 생활을 만들어 나가는 데 한 발 다가 설 수 있게 되었다. 양 기관은 이번 방문과 협정을 통해 자연과학문화예술 전반에 걸친 정보교환으로 서로가 크게 발전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