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온난화와 기후변화

태양에너지 중 약 34%는 반사되고 지표면에는 약 44%만 도달한다. 지구의 온실가스는 온실의 유리처럼 작용하여 지구 표면의 온도를 평균 15 도로 일정하게 유지한다. 만일 온실 효과가 없다면 지구의 평균온도는 -18도까지 내려가 생명체생존이 불가능 할 것이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인간 의 무분별한 산업활동으로 인하여 비정상적으로 온실가스층이 커져서 지구온난화현상을 초래하고 있다.

6대 온실가스로는 CO2(이산 화탄소), CH4(메탄), N2O(아산화 질소), HFCs(수소불화탄소), PFCs(과불화탄소), SF6(육불화 황)이 있는데 그중 CO2는 지구온 난화지수는 낮지만, 규제 가능한 가스(Controllable Gas)로써 전 체 온실가스 배출 중 87.7% 차지 하고 있다.
기후변화의 영향으로 얼음 땅이 호수로 변하고 만년설이 녹 아내리고 해수면의 상승과 사막 화가 진행되고 있다. 또한 홍수, 폭설, 자연산불 등 온난화 영향으 로 참혹한 기상재해를 겪고 있다. 또한, 지구온난화로 인하여 나무 의 조기 개화, 새들의 조기 산란, 곤충 식물 및 동물 서식지 변화, 연안지역의 백화현상 증가, 생물 다양성 감소 등 자연 생태계도 서 서히 변화하고 있다.
이대로 진행 되면 미래에는 CO2가 자연 수준의 2배로 달하고 평균 기온도 높아져 슈퍼태풍, 폭 염과 폭우가 빈번히 발생하고, 해 수면이 상승하는 등 지구 온난화 가 계속되면 경제적 손실은 물론 이고 물부족과 기근으로 지구에 대재앙이 닥쳐 인류의 생존을 위 협할 것이다.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노력

지구온난화의 주범인 CO2를 감 소시키기 위해서는 석유나 석탄 같은 화석연료의 사용을 줄이고 신재생 에너지를 개발하여 대기중 의 CO2농도를 안정화시켜야 한 다. 신재생에너지는 석유, 석탄, 원자력, 또는 천연가스가 아닌 에너지로 신에너지(석탄액화가 스, 수소에너지, 연료전지)와 재생에너지(태양광발전, 해양 에너지, 태양열, 지열, 풍력, 소수력, 폐기물에너지, 바이 오매스)를 뜻한다. CO2배출의 감 소뿐만이 아니라 CO2의 포집/ 처리기술(CSS 기술)의 발달도 필요하다. 그러나 국제적 온실가 스 감축 노력에도 불구하고 CO2 의 대기중 체류시간은 50년~200 년 이므로 기후변화는 피할 수 없 는 문제가 되었다. 앞으로 기후변 화의 속도는 점차 가속화 되어 즉 시 대처하지 않으면 인류에게 큰 위험요인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