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10월23일(금) KBS 아침마당

"이강인 청운문화재단 이사장, 조한희 계룡산자연사박물관 관장" 출연

 

2009년 10월23일(금) KBS 아침마당 프로그램에 이강인 청운문화재단이사장님과 조한희 계룡산자연사박물관 관장님께서 출연하셨습니다. 계룡산자연사박물관에 대한 간략한 소개와 함께 박물관을 운영하게 된 사연 및 설립자 고 이기석박사님 이야기를 하셨고, 자연사박물관이 왜 필요한지, 정부지원과 후원회의 기부에 의한 사회의 적극적인 동참을 대중에게 인식시키고 과학문화 대중화를 위하여 박물관이 해야할 일 등을 이야기하셨습니다

 



전 세계와의 자연과학 학술 및 문화 교류가능 !

계룡산자연사박물관 - 독일 센켄베르그자연사박물관 MOU 체결

2009년 10월29일 계룡산자연사박물관(관장 조한희)과 독일 센켄베르그(Senckenberg)자연사박물관의 MOU 체결식이 있었습니다.
독일 프랑크푸르트 중앙역에서 5~10분 거리에 있는 센켄베르그자연사박물관은 자연사박물관인 동시에 연구소이고,

공룡, 맘모스, 갖가지 동물 박제들과 식물들이 전시돼 있으며, 그 외에도 동물들이 진화하는 과정, 아기가 태어나는 과정 등도 사진과 함께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또한 학자들이 유물이나 화석을 채취하는 모습도 그대로 재현돼 있고, 화산 폭발이나 산사태 등의 자연재해 상황을 여러 각도로 잘 표현해 놓았습니다.

계룡산자연사박물관과 독일 센켄베르그자연사박물관 MOU 체결로 한국의 자연사를 유럽사회로 소개하고, 나아가 자연의 존재양식에 대하여 회답을 주는 연구와 함께 현대 인류가 직면한 과제 해결에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해본다. 이로서 계룡산자연사박물관은 2002년 미국 캔사스대학 자연사박물관과의 MOU체결을 시작으로 중국상해국립기술과학관, 미국 유타대학교 자연사박물관, 미국 아리조나대학교, 태국 국립과학관, 베트남 국립민족학박물관, 나가사키역사문화박물관에 이어 국외기관과의 9번째 MOU를 체결함으로써 교환전시와 다양한 물적·인적자원 교류로 동물학·광물학·지질학·고생물학 등을 포함한 자연과학분야의 활발한 교류가 예상됩니다. 국내의 수많은 기관은 물론 국외의 여러 기관과의 MOU체결로 21세기 국가발전의 기반이 되는 자연과학, 문화예술교류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계룡산자연사박물관 - 한국생산기술연구원 MOU 체결

2009년 10월28일 계룡산자연사박물관(관장 조한희)에서는 한국생산기술연구원(원장 나경환)과 상호협력을 위한 MOU 체결식이 있었습니다.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은 산업계 지원을 위해 1989년 국내 유일의 중소기업 전문 연구기관으로 출범하여 설립 20주년을 기점으로 중소기업이 실용화할 수 있는 첨단 핵심기술 개발 및 지원에 더욱 박차를 가하는 한편, 산업 원천기술을 확보해 미래 시장을 대비함으로써 중소기업들과 함께 세계로 나아가는 연구원입니다.
한국생산기술연구원과 계룡산자연사박물관의 상호협력으로 21세기 국가발전의 기반이 되는 과학문화교류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계룡산자연사박물관 -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MOU 체결

2009년 12월8일 11:00 계룡산자연사박물관 회의실에서 계룡산자연사박물관(관장 조한희)과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원장 윤철호)의 상호협력을 위한 MOU체결식이 있었습니다.
공동사업추진, 교육프로그램 개발, 각종 시설의 상호활용 등을 통해 과학문화를 활성화하고 관련 지식 및 기술의 교류를 통하여 상호 발전을 추구함을 목적으로 한 이번 MOU체결로 21세기 국가발전의 기반이 되는 과학문화교류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