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중앙과학관

- 상호 업무협력 협정 체결

국립중앙과학관(이헌규 관장)과 계룡산자연사박물관(이기석 관장)은 5월 10일 양 기관의 발전과 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상호업무협력 협정을 체결하였다. 양 기관은 앞으로 전시기법 교환·연구 및 고생물을 비롯한 곤충, 조류, 포유류 등 자연자원공동조사사업 실시, 자연탐구 및 체험 교육 프로그램의 교환과 자연사 표본의 수집, 관리 및 보존 방안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해 상호 협력을 진행한다.

기초과학지원연구원

- 과학 대중화 프로그램 공동개발 및 운영에 관한 상호협약 체결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이정순 원장)과 계룡산자연사박물관(이기석 관장)은 4월 14일 과학문화 진흥을 위한 과학 대중화 프로그램 공동개발 및 운영에 관한 상호협약을 체결했다. 두 기관은 앞으로 과학교육 프로그램의 공동개발 및 운영, 교육 프로그램 관련 전문 인력 교류, 양 기관의 시설 활용 및 지원등 상호 협력에 나서게 된다.

한국지질자원연구원

- 상호협력협약서 체결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이태섭 원장)은 18일 오전 11시에 계룡산자연사박물관(이기석 관장)과 지질자원연구원 본관동 백악기룸에서 상호협력 협약서를 체결하였다. 이번 협약체결로 두 기관은박물관 자료의 수집·보관관리, 학술조사 등 박물관운영에 관한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지역 문화 발전에 공동으로 노력하게 된다.

계룡산자연사박물관 "이기석 관장" "국제보건공로훈장" 수상

계룡산자연사박물관 이기석 관장은 무료 개안시술 등 의료봉사활동과 보건 의료인 양성을 위해 대전보건대를 설립하는 등 다양한 사회 봉사활동을 한 공을 인정받아 18일 상을 받았다. 이관장이 수상한 국제보건공로훈장은 국제문화예술협회와 일본문화진흥회가 주관하고, 미국 아브라함 링컨 평화재단과 미국 국제학사원, 국제문예·열린문학 등이 후원하고 있다.

계룡산자연사박물관 "이기석 관장"
세계박람회(The 2005 World Exposition, Aichi, Japan)참관

계룡산자연사박물관의 방대한 소장 자료가 말해 주듯 자연사관련자료의 수집과 연구를 위한 이기석 관장의 열정은 대단하다. 이 관장은 6월 14일부터 18일간 일본 이이치현에서 열린 세계박람회(The 2005 World Exposition, Aichi, Japan)의 첨단 과학과 지구 환경 그리고 인류 미래에 관한 자연사자료의 선진 전시관을 참관하고 이어 일본의 여러 자연사박물관을 방문하여 자연사박물관의 전시운영 및 역할에 대한 많은 의견을 나누었다.

미국 상원의원 신호범 박사와 린우드 시장 내외
계룡산자연사박물관 방문

5월 7일 한국인 최초 미국 상원의원 신호범 박사와 린우드 시장내외가 계룡산자연사박물관 관람하였다.

계룡산자연사박물관 "조한희 부관장" "국무총리상" 수상

2005년 5월 16일, 제8회 전국박물관인 대회가 한국박물관협회에서 주최하고 문화관광부가 후원하여 국립중앙박물관(용산) 소강당에서 열렸다. 금번 대회에서 박물관, 미술관 발전 유공자 정부 표창에서 계룡산자연사박물관 조한희 부관장이 박물관 발전에 노력한 공로를 인정받아 국무총리상을 수상하게 되었다. 민족의 역사와 자존심을 대변하는 기존의 기능과 더불어 세계시민의 문화가치 향상에 보다 적극적으로 개입하는 능동적 기능을 수행하는 박물관인들의 노고를 격려하고 상호친목을 도모하는 박물관인 대회는 올해로 8회를 맞이한다. 뜻 깊은 자리의 계룡산자연사박물관 조한희 부관장은 MPR of ICOM(세계박물관협회)이사, ICOM 국가위원회 위원장 역임, ICOM 한국위원회 집행위원, 한국 박물관 경영, 마케팅 학회 회장 및 자연사박물관 연구협회 상임위원, 한국과학문화재단 감사 등의 직함이 말하듯 한국 박물관의 위상과 과학문화 발전에 노고한 공로를 인정받아 정부 표창인 국무총리상을 수상하게 되었다.

계룡산자연사박물관 "조한희 부관장" 핀란드
야콥스타드에서 열린 "2005 NATHIST"에 한국대표로 참석

계룡산자연사박물관 조한희 부관장이 핀란드 야콥스타드에서 6월 14일부터 17일간 열린 2005 NATHIST (국제박물관협의회 자연사 박물관위원회)에 한국 대표로 참석하여 30여 만점의 자연사 자료를 소장하고 있는 계룡산자연사박물관을 소개하였다. 이번 대회에서주목할 만 한 점은 계룡산자연사박물관의 대표전시물인 세계 최대 공룡인 브라키오사우루스 청운공룡(‘Cheongwooni')을 비롯한 130톤에 이르는 긴흰수염 고래, 동굴곰, 동굴사자, 국내 최고 학봉장군 미라는 참석한 각국 대표들에게 관심과 이목을 집중시켰다. 1956년 스위스 취리히를 시작으로 32번째 열린 NATHIST (International Committee for museums and collections of natural history)는 구체적이고 효과적인 자연사박물관의 국제적인 협력과 자연과 인류를 위한 역할로서의 심도 있는 협의를 한다. 이번 대회에서는 “빙하기의 인간과 자연”을 주제로 열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