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U- 한국문화기술대학원

지난 1월 29일 계룡산자연사박물관은(관장 조한희) 한국과학기술문화대학원(원장 원광연)과 상호업무협정 체결식을 가졌다. 특히, 한국과학기술문화대학원은 지난 2006년 12월 2층 우주의 세계 전시관에 가상천체인 스피어를 기증해 준 기관이다. 이번 체결식에서 조한희 관장은 가상천체 스피어를 비롯한 여러 전시회를 바탕으로 과학기술 대중화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박물관에서의 이색적인 생일파티

2006 10월 21일 토요일 유강해 어린이의 생일파티가 계룡산자연사박물관의 3층 까페테리아에서 이루어졌다. 식사시작과 함께 케익이 점화 되었고 계룡산자연사박물관만의 선물 증정식이 있었다. 유강해어린이 외 20여명의 어린이들은 까페테리아에서의 파티를 마친 후 학예사의 전시관람안내를 받으며 뜻깊은 시간을 보냈으며 세미나실에 모여 한국과학기술정보원의 오민수 박사님과 함께 재미있는 돌고 도는 암석여행의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하였다. 이 날 이루어진 계룡산자연사박물관에서 만의 색다른 생일파티에 참가한 어린이들은 물론 부모님들 역시 매우 즐겁고 유익하다며 감동을 아끼지 않았다.

칭찬하고 싶은 박물관인상 시상

청운문화재단에서는 칭찬하고 싶은 박물관인상을 시상했다. 지난 12월 26일 충청남도박물관협의회에서는 박물관 발전을 위해 탁월한 역량을 발휘하고 헌신한 국립공주박물관 신창수 관장에게 제1호 칭찬하고 싶은 박물관인상을 수여했으며, 12월 28일에는 우리나라 문화발전에 기여한 공로가 훌륭하신 (주)율림금속 박민호 회장에게 제2호 칭찬하고싶은 박물관인상을 수여했다. 또한 과학교육을 위해 지난 1월 9일 박물관에 1천만원을 전달한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의 안지환 박사에게 제3호 창찬하고 싶은 박물관인상을 수여했다. 앞으로 청운문화재단에서는 우리나라 박물관 발전을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는 분들에게 칭찬하고 싶은 박물관인상을 수여하기로 했으며, 부상으로는 계룡산자연사박물관의 로고인 청운이가 새겨진 금배지를 준비하고 있다.

한국 우주인 200여명 방문

지난 10월 21일 한국우주인으로 선발된 200여명이 계룡산자연사박물관을 방문했다. 새로운 우주과학 영역을 개척하고 유인우주기술을 습득하여 지상과 다른 우주 환경에서 과학실험을 수행코자 선발된 한국우주인의 이번 방문에서는 자연과 과학이 만나는 박물관의 전시물을 통해 자연과학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켜 주었다.

나무기증

11월 15일 오전 10시 계룡산자연사박물관은 총 4그루의 나무를 기증받았다. 유승기업사 장경배 회장으로부터 모과나무와 주목을 기증받았으며, 율림금속 박민호 회장으로 부터는 오엽송을 기증 받았다. 계룡산자연사박물관에서는 소중한 나무를 박물관에 기증해 주신 장경배 회장님과 박민호 회장님께 깊은 감사를 드렸으며 앞으로 무럭무럭 자랄 수 있기를 기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