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번째 이야기- <청운공룡>


청운공룡 (Cheongwoon Dinosaur)은 지난 2002년도 미국의 와이오밍 주에서 발견되어 미국 캔사스 대학팀과 청운문화재단에 의해 발굴되어 대전보건대학 박물관과가 국내에서 최초로 처리한 공룡표본으로 설립자이신 이기석 박사님의 호(號)를 따서“청운이”라는 귀여운 별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청운이가 발견된 모리슨층은 와이오밍주를 중심으로 퇴적된 층이며, 1천 5백 평방 킬로미터를 덮고 있습니다.
청운이는 브라키오사우르스 종으로 미국 시카고필드자연사박물관과 독일의 홈볼트대학박물관 등 두 곳의 박물관에 브라키오사우르스 골격이 조립되어 전시되어 있습니다. 두 표본은 진품 보존률이 50%이하이거나 한 개 이상의 개체를 바탕으로 골격을 조립했습니다. 그러나 청운이는 진품 보존률이 85%이상이며 이 모든 뼈들이 하나의 개체로부터 산출되었다는데 큰 의미가 있습니다. 청운이는 현재 계룡산자연사박물관에 전시된 상태로 길이가 25m에 달해 어른 15
명에 해당하며, 높이도 16m에 이르러 웬만한 건물 4층에 해당한다. 살아있을 당시 몸무게도 80톤이나 나가 코끼리 15마리에 해당하는 아주 무거운 공룡으로 걸어 다닐 때 땅이 진동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또한 어깨뼈의 크기가 약 180cm에 이르고 허벅지 뼈와 위팔뼈가 150cm에 이릅니다. 청운이는 전 세계 박물관에 조립되어 있는 공룡 중 세 번째로 커다란 공룡입니다.
공룡은 보통 엉덩이뼈를 기준으로, 도마뱀의 엉덩이뼈 구조를 가진 용반 목과 새의 엉덩이뼈 구조를 가진 조반목으로 나뉘는데, 청운이는 용반목에 속하는 초식공룡으로 추정됩니다. 또한 청운이는 나뭇잎을 훑기 좋게끔 생긴 이빨이 있지만 뺨이 없어 입안에서 씹지 못했기 때문에 소화를 쉽게 시키기 위한 다른 방법으로 돌을 함께 삼켰습니다. 삼켜진 돌은 청운이의 몸 안에서 맷돌 역할을 하며 음식의 소화 작용을 도왔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청운이를 발굴할 때 발견된 또 하나의 재미있는 점은 육식 공룡인 알로사우루스의 이빨이 청운이의 어깨 부분에서 발견되어 중생대 쥐라기 시대 가장 무서운 육식 공룡인 알로사우루스가 청운이를 공격했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